알레르기란 인체 면역체계가 외부 물질에 대해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하는데, 현대사회의 환경오염이나 다양한 가공식품 등으로 인해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은 알레르기 증상으로 몸이 가렵거나 두드러기가 돋는 경우를 많이 생각하지만, 알레르기 질환은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기관지 천식과 같은 호흡기 알레르기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이는 비슷한 증상이 자주 반복하여 나타나면서 장기화하는 임상적 특성이 있으며, 단순한 질환처럼 보이지만 소아의 경우 신체 발육과 집중력 저하로 이어져 학습능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천식 및 알레르기 질환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자주 기침하는 아이들, 자주 코감기를 앓는 아이들, 자주 긁는 아이들에게는 알레르기 질환을 의심할 수 있으며, 조기에 진단하여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레르기 면역요법란?
면역요법이란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낮은 농도부터 신체에 주입하여 환자의 몸이 원인 물질에 과민 반응을 나타내지 않고 감수성을 약화시켜 알레르기 증상을 호전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는 밝혀진 알레르기 원인물질에 대한 회피 요법이 불가능하거나 약물치료로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에 시행하게 되는데, 치료 목표 용량에 도달하면 일정한 간격을 두고 3년 이상 계속 하게 됩니다.
면역요법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환자의 과거력 등 문진, 검사 등을 통해 알레르기 질환 유무를 확인합니다.
2.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 또는 혈액 검사로 정확한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확인합니다.
3.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확인한 후에는 면역 요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설하요법이나 주사요법 중에 환자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4. 3개월, 6개월 단위로 증상이 개선되는지를 확인한 후 추후 치료 여부를 결정합니다.